속초문화관광재단「속초 여행작가 양성교육」기초반 3기 교육생 모집
속초만의 특별한 문화, 예술, 관광 융합형 문화예술교육 연속 추진 -
모집기간: 8. 13.(수) ~ 24.(일) / 교육기간: 9. 4.(목) ~ 11. 13.(목) 매주 목 (총 12강)
재단법인 속초문화관광재단(이사장 이병선, 속초시장)은 속초의 일상을 여행하듯 살아가는 「속초 여행작가 양성교육」 기초반 3기 교육생을 모집한다.
3년 연속 추진하고 있는 「속초 여행작가 양성교육」은 속초만의 특별한 문화·예술·관광 융합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그동안 모집 정원의 두 배가 넘는 경쟁률 속에서 열정 있는 예비 작가들을 배출해왔으며, 수강생들의 만족도 또한 높아 매년 꾸준히 호응을 얻어왔다. 올해부터는 기존 신중년층으로 한정했던 교육대상을 성인 전체로 확대해 더 많은 시민이 ‘여행작가’라는 새로운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은 문화체육관광부에 유일하게 등록된 국내 최초 여행작가 전문단체 (사)한국여행작가협회와 공동 주관으로 진행된다. 전국 최초로 지역에서 운영되는 <여행작가학교> ‘속초캠퍼스’로 인정받아, 수료 시 서울에서 유료로 운영되는 공식 과정을 수료한 여행작가와 동일한 준회원 자격이 부여된다.
교육과정은 <글쓰기·사진 촬영 기술>, <여행과 여행 글쓰기> 등 콘텐츠 중심 강좌와 함께, (사)한국여행작가협회 유상철 회장, 1세대 여행작가 채지형 작가 등 국내 대표 여행작가들이 직접 들려주는 실전 경험 사례강의로 구성되어 있으며, 익숙한 속초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실습 여행, 예비 여행작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 도서 출간 프로젝트도 포함되어 있다.
‘여행하는 일상을 기록하고 싶은 분’, ‘고향 속초를 소개하는 글을 쓰고 싶은 분’, ‘속초 정착 후 글을 통한 제2의 인생을 꿈꾸는 분’ 등 교육 목적과 목표가 분명하고, 과정에 성실히 참여할 의지가 있는 속초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성인을 모집대상으로, 총 20명 내외를 선발한다.
재단은 이번 교육을 통해 배출되는 여행작가를 단순한 관광 홍보자가 아니라, 속초의 일상을 여행하듯 살아가는 ‘지역 스토리텔러’ 역할을 하며 계절·세대·취향별로 다채로운 여행 콘텐츠를 꾸준히 발굴함으로써 더 나아가 ‘머물고 싶은 문화관광도시 속초’로 각인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는 ‘기초반 3기’ 교육을 통해 새로운 여행작가를 지속 발굴하는 동시에 ‘심화반’을 개설하여 기존 1·2기 수료생이 함께 심화 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했다. 1·2기 수료생 일부는 현재 자체 커뮤니티를 결성해 여행 에세이를 발간하거나, 공식 여행작가학교 소속으로 활동하며 속초의 매력을 알리는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교육 신청은 8월 13일(수)부터 24일(일)까지 수강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crystal@sokchocf.or.kr)로 접수하면 된다. 교육과정 등 상세 내용은 속초문화관광재단 홈페이지(www.sokchoc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속초문화관광재단 문화사업팀(☎ 033-636-06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