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취소되었던 속초시의 대표 축제인 실향민 문화축제를 올해 대면프로그램을 축소하고 온라인 프로그램을 강화한 하이브리드축제로 개최한다.
□ (재)속초문화재단(이사장:김철수)는 한반도 평화통일의 꿈을 품은 도시‘속초’라는 주제로 6월 23일(수) ~ 27일(일)까지 5일간 아바이마을 일대와 온라인 생중계, 그리고 방송을 접목한 축제로 기획되어 진행할 예정이다.
□ 먼저 축제기간 동안 속초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오전 10시부터 저녁 6시까지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실향민 문화축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게 하고 아울러 사전 제작된 실향민을 주제로 한 다큐 및 인터뷰 영상 10편도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채널 A의 ‘이제 만나러 갑니다’에서 6.25 특별 기념 방송으로 속초의 실향민들과 탈북민들이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공감을 이끌어내는 방송을 6월 27일 진행할 예정이며, ‘실향민문화축제’와 ‘실향민’의 이야기를 담은 특집 다큐멘터리를 강원도 민영방송인 G1에서 6월 23일 방영하며 이후 아리랑 TV를 통해 전세계(105개국)에 송출된다.
□ 대면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여 개막식과 실향민 합동망향제를 포함해 ‘속초 사자놀이보존회’와‘이북무형문화재연합회’의 공연이 상설 진행된다. 이와 함께 ‘이북도민역사기록사진전’ 등 특별전시와 그 외 다양한 공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 재단 관계자는 “코로나 시국에 맞춰 속초시의 대표축제 중 하나인 「2021년 실향민문화축제」를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축제로 준비한 만큼 다양한 경로를 통해 많은 분들이 실향민 문화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 「2021년 실향민문화축제」와 관련한 문의는 (재)속초문화재단(033-636-0664)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