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속초문화재단(이사장:김철수)은‘2020 속초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속초, 맛愛 쏙(SOK)’프로젝트의 결과물인 『마숩다! 속초』를 발간했다.
□ 먼저‘속초, 맛愛 쏙(SOK)’은 속초의 문화 자원 발굴을 통해 지역의 가치를 재발견하기 위하여 진행된 프로젝트로 첫 시작으로 속초의 ‘식문화’를 통해 도시의 정체성을 재정립하는 기회로 마련되었다. 또한 이번 사업은 사업의 계획부터 ‘마숩다! 속초’ 발간까지 전 과정이 ‘시민문화활동가’들이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주도적인 참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마숩다”는 “맛있다”의 강원도 사투리로 지역적 특색을 드러내고자 제목으로 “마숩다! 속초”를 정하였다.
□ 올 6월부터 본격적으로 활동한 추진위원회는 총 11명으로 구성되어 속초의 대표 메뉴 선정부터 온·오프라인을 통한 맛집 설문조사와 직접 방문을 통한 조사 및 원고작성과 출판을 위한 디자인 및 편집까지 모두 위원들의 주도하에 계획·제작되었다.
□ 속초의 대표 음식으로 선정된 것은 명태회 냉면, 순대, 장칼국수, 닭강정 등을 포함한 총 11선으로 관련한 대표 맛집을 선정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해 객관성을 확보하려 노력하였다. 설문조사는 온라인 443명, 오프라인 227명을 포함해 총 670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으며 10대부터 70대까지, 지역민들과 속초를 찾아왔던 전국의 관광객들까지 참여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46곳의 맛집이 선정되었다.
□『마숩다! 속초』는 관내 주요 공공기관 및 시설에 배포되어 현지인과 관광객 대상 홍보 및 지역 문화 아카이빙 자료로써 사용될 예정이다.
□ 재단 관계자는 “『마숩다! 속초』는 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계획부터 단행본 발간까지 전 과정을 참여한 뜻깊은 속초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의 첫 단행본”이라고 밝히며 “속초의 음식문화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대중들에게 소개하는 목적으로 제작된 만큼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 ”고 전했다.
□ 자세한 문의는 속초문화재단 문예진흥팀(033-636-0669)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