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초점을 받기위한 요소
제목
『2022 실향민문화육성사업』 - 실향민문화축제부터 메타버스까지 속초에서 만나는 다양한 실향민문화
작성자
문화관광축제팀
등록일
2022-11-09
조회수
308

2022 실향민문화육성사업

실향민문화축제부터 메타버스까지 속초에서 만나는 다양한 실향민문화

속초시와 ()속초문화관광재단(이사장 이병선)은 실향민문화의 중심지 속초에서 실향민문화를 발굴하고 알리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022 실향민문화육성사업을 연중 진행하고 있다.

 

속초시는 국내의 대표적인 실향민 도시라는 독특한 역사·문화적 배경을 기반으로 2016년부터 전국 실향민들이 함께 모여 망향의 한을 달래며 고향을 기리는 실향민문화제를 시작하여 금년 7회를 맞이하면서 실향민문화육성사업이라는 연중사업으로 변화하였다. 올해는 지난 617일부터 19일까지 속초시 청호동 아바이마을 일원에서 제7회 실향민문화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전국 각지에서 모인 실향민과 그 후손,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속초시 청호동 아바이마을 일대에서 공연과 각종 체험전시, 실향민촌 테마거리 등 다양한 실향민문화를 직접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와 함께 실향민문화육성사업으로 실향민음식을 재미있게 만날 수 있는 아마이요리 유튜브 콘텐츠 제작, 실향민 음식문화 다큐멘터리 그곳, 그맛제작, 이북 놀이문화콘텐츠 발굴 및 체험전시 등 실향민문화를 보다 친근하게 알리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왔다. 지난 1014일부터 30일까지 속초시립박물관에서 고성 DMZ박물관의 소장하고 있는 박종우작가의 비무장지대 DMZ특별전을 개최하여 2주 동안 5400여명이 넘는 관람객이 방문하였다.

 

또한 재단에서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실향민문화 콘텐츠를 제작하여 세대를 뛰어넘어 실향민문화를 알리기 위해 노력 중에 있다. 피난 이후 속초지역에 자리 잡은 실향민촌을 가상공간에 구현한 메타버스 아바이마을 테마거리에서는 당시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가옥들과 사진전시 등을 통해 실향민문화를 만날 수 있다. 특히 11월에는 아바이마을 메타버스 페이지 팔로우 이벤트와 함께 속초시의 실향민문화 관련 주요 명소를 가상공간인 메타버스와 실제 장소 모두를 방문하고 인증하는 ‘Meta속초 : 속초로 가보자Go’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연말까지 속초를 중심으로 한 실향민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확산시키기 위한 아젠다 수립을 위한 학술행사와 실향민의 음식문화를 대중에게 선보일 실향민음식 밀키트 제작 시범사업 등을 마련 중이다.

 

재단 관계자는 올해 초부터 준비했던 실향민문화육성사업이 연말까지 이어지고 있다. 남은 사업도 잘 마무리하여 실향민의 문화를 보전하고 알리며 나아가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도록 하겠다. 아울러 내년 속초시 승격 60주년을 맞이하여 더욱 알찬 사업으로 마련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한다.”고 전했다.

 

관련 문의는 속초문화관광재단 문화관광축제팀(033-636-0670)으로 하면 된다.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본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정보통신망법 제50조의2 (전자우편주소의 무단 수집행위 등 금지)
    •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 된다.
    •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 · 유통하여서는 아니 된다. 
    •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통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 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만일, 위와 같은 기술적 장치를 사용한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피해를 당하신 경우  불법스팸대응센터 전용전화(1336)나 홈페이지(www.spamcop.or.kr)의 신고창을 통하여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