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 소식지, 「오케이속초」 창간
- 시민이 주도하고 참여하여 만든 속초만의 소식지 -
□ (재)속초문화재단(이사장:김철수)에서는 ‘2020 속초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제작한 소식지 「오케이속초」를 창간했다.
□ 「오케이속초」는 문화체육관광부, 강원도, 속초시가 주최하고 속초문화재단에서 주관하여 추진 중인 ‘속초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의 브랜드명이자 소식지명이다. 표지에 디자인된 ‘ㅇㅋㅅㅊ’는 ‘오케이속초’의 초성을 골라 나열한 표현으로, 속초의 문화를 발랄하게 즐겨보고자 하는 마음을 담아내고 있다.
□ 문화도시 기반사업 및 시범사업으로 추진 중인 ‘속초공감 : 소식지발간’ 모임으로 팀을 구성한 7명의 시민문화활동가들은 본격적인 소식지 준비 작업에 들어가면서 소식지의 기획, 구성, 인터뷰, 디자인, 사진 등 전 제작 과정에 발간위원으로 함께했다.
□ 창간호인 9월호에는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 소개를 위해 재단 이사장의 ‘창간호 특별 인터뷰’와 속초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의 멘토인 문화컨설팅 바라 권순석 대표의 ‘문화도시 알기’ 인터뷰를 시작으로, ‘전입 신고합니다’에서는 이제 막 속초로 이주해 온 시민의 시선으로 속초의 매력을 발견하고, ‘우리 곁의 사람들’에서는 오랫동안 속초에 살아온 시민의 이야기도 살폈다.
□ 이외에 속초의 풍경과 공간을 발견하는 ‘속초사색’과 ‘공간의 발견’, 속초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내는 ‘이야기 보따리’, 시민과 공유하고 싶은 책을 소개하는 ‘속초 느낌표’ 등으로 구성하여 속초시에 존재하는 다양한 문화와 관련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 재단 관계자는 “속초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 소식지 「오케이속초」가 관련 정보 제공을 통해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에 대한 시민의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나아가서는 시민과 함께 고민하며 시민이 진정으로 원하는 ‘문화도시 속초’를 만들어 갈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오케이속초」는 격월간으로 발간되어 각 동 주민센터 등 관내 기관 및 시설에 비치되며, 책자뿐만 아니라 웹진 형태의 뉴스레터로도 발행하여 메일링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뉴스레터는 ‘속초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 홈페이지(oksc.or.kr)’에서 신청 가능하며 관련 문의는 속초문화재단 문화특화지역추진팀(033-636-0669)으로 하면 된다.